본문 바로가기
건강정보

한국인 80%가 매일 먹는데 혈관 파괴의 주범인 '이 음식'

by 쉬운 뉴스 도우미 2022. 4. 18.
반응형

콜레스테롤은 체내에서 모든 세포막을 만들고 유지하며 담즙의 구성요소로 사용되기 때문에 우리 몸에 꼭 필요한 성분입니다.

 

그러나 콜레스테롤 수치가 정상 범위에서 벗어나면 건강상의 문제가 발생하게 되며, 대표적인 질환이 바로 고지혈증입니다.

 

여러 연구 결과에 따르면 콜레스테롤 수치가 1㎎/㎗ 오를 때마다 심혈관질환 발생률이 2%씩 증가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.

 

최근 국내에서는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은 이상지질혈증 환자 수가 매년 30% 이상 증가하고 있어 큰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.

 

전문가들은 “식습관 개선이 가장 중요한데, 우리 식탁 깊숙이 자리 잡은 ‘이것’들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이는데 한 몫하고 있다”며 주의를 당부했습니다.



체중을 줄이고 체중 증가와 염증에 기여하는 음식을 줄이면 총 콜레스테롤과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데 도움이됩니다.

 

LDL을 낮추고 H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이려면 다음과 같은 콜레스테롤이 높은 음식, 식품을 피해야합니다.


 

정제된 곡물 제품

흰 빵, 토르티야, 베이글, 파스타와 같은 정제된 탄수화물은 혈당지수가 높아 이런 탄수화물을 많이 섭취하면 콜레스테롤 위험이 상당히 높아집니다.

 

가능하면 통곡물의 빵이나 면을 선택하고 잡곡밥으로 바꿔서 드세요.

쿠키, 아이스크림 및 기타 단음식

설탕은 비만과 여러 만성질환을 일으키고 LDL 콜레스테롤 증가, 중성지방 증가 및 HDL 콜레스테롤 감소를 유발합니다.

 

쿠키, 케이크, 머핀, 페이스트리, 사탕 및 아이스크림 같은 설탕이 첨가된 식품과 탄산 음료, 주스, OO청, 에이드, 에너지 드링크 같은 단음료는 체중 증가와 염증을 유발하여 콜레스테롤 수치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.

 

흰쌀, 밀가루, 단식품처럼 당이 많은 음식의 문제는 혈관 청소차 역할을 하는 HDL콜레스테롤을 감싸서 울통불퉁한 입자로 만들고 할 일을 제대로 못하게 하는 것입니다.

 

LDL을 쌓이게 하는 것도 문제지만 HDL의 할 일까지 방해 하기 때문에콜레스테롤을 높이는데 가장 최악의 음식이라고 합니다.

 

감자칩 및 기타 포장 식품

감자칩, 튀긴 스낵에는 식물성 지방 팜유가 많이 포함되어 있어 비만률과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아집니다. 되도록 과자류에 팜유가 포함된 음식은 먹지 않아야 하면 튀긴 과자는 안먹는게 좋습니다.

반응형

댓글